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정보

하루 물 섭취량의 중요성

반응형

여러분들은 하루에 물을 얼마큼이나 드시나요? 저 같은 경우는 목마를 때 외에는 그다지 물 섭취를 하지 않는데요. 그러다 보니 최근 입마름이 심해졌고 입에 침이 많이 없는 느낌입니다. 이런 증상은 몸속에 수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들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혀에 치아자국이 생겼습니다. 찾아보니 치흔이라고도 불리고 이러한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꽤나 많더라고요. 그럼 물을 마시는 게 왜 중요할까요? 우리 몸에서 수분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은 약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면 몸 전체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럼 우리 몸속에 수분이 부족할 시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탈수증상
물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탈수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탈수증상은 입마름, 손과 발의 감각이 둔해지는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한 경우 혈액순환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2. 소화 장애
물은 우리 몸에서 소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물의 섭취가 없으면 소화곤란을 느끼게 되고, 변비, 설사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강 악화
물이 부족하면 피부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며 주름, 주근깨 등이 생기기 쉬워지며, 여드름과 같은 피부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집중력 저하
물이 부족하면 뇌세포도 영양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이런 좋지 않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적당량의 물 섭취는 우리 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해 문제점이 생기지 않는다 하여도 물은 아래의 이유로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들을 대신해주고 있기 때문에 하루동안 마시는 물의 양은 아주 중요합니다. 

 

1. 체온 조절

물은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더운 날씨나 운동 후에 땀을 많이 흘릴 때, 물을 마시면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소화 및 영양공급

물은 소화를 촉진하고, 식사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가 더 잘 흡수됩니다.

3. 체내 노폐물 제거

 물은 체내에서 독소를 배출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체내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건강한 생활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루에 권장되는 물의 양을 초과하면, 과다한 물섭취로 인해 불안정한 혈당 수치와 저나트륨 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물병이나 텀블러 등을 항상 소지하고 다니면서 자주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물 섭취량을 체크하고, 꾸준한 물 마시기 습관을 만들어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