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핸드폰 발급 및 인쇄 방법

반응형

얼마 전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될 일이 있었어요.

그런데 동사무소 가기는 귀찮고 그렇다고 무인발급기를 가는 것도 귀찮더라고요.

회사에서 외출하는 것도 괜히 눈치도 보이고,,,,

또 한 정거장 이상 걸어야 동사무소나 무인발급기가 있기 때문에...

요즘 세상이 많이 발달했으니

가족관계증명서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을 거야 생각하며

직접 실행해 본 결과 스마트폰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성공했답니다.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1/1]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우선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사이트 접속 해주셔야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외에도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도 등도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가 봅니다. 

 

 

약관 동의 후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중 하나를 택해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발급대상자 선택과 증명서 종류 등을 선택하고

수령방법과 신청사유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가족관계증명서가 제출용이었기 때문에 수령방법을

화면열람이 아닌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했어요.

그냥 열람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열람용을 선택하시면 되지만

저처럼 용도가 다른 곳에 제출해야 하는 용도라면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셔야 해요. 

그럼 이렇게 발급받은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찾아볼수 있는데요.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사이트에서도 마찬가지로 본인인증 후에 상단 오른쪽 화면을 보시면

전자문서지갑이라고 보이실 거예요.

조금 전 제가 발급 발급받았던 가족관계증명서가 전자문서지갑에 보관이 돼있는 거예요.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하면 내가 신청한 가족관계증명서가 들어있을 텐데요.

 

인쇄할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 후 오른쪽 상단을 보면 프린터 표시가 있어요.

그럼 프린터 표시 선택 후 인쇄를 누르면 pdf파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다운로드하고,

가족관계증명서를 프린터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동일한 방법을 통해 핸드폰으로 발급받아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잘 제출하였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사유로 동사무소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기 어렵다면

이렇게 인터넷이나 핸드폰으로도 간단하게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 듯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