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은행 퇴직연금 수령 방법 및 개인 IRP 계좌 비대면 개설 및 해지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은행 퇴직연금 수령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지난달 말로 나름 열심히 일했던 직장을 퇴사하고 퇴직금을 받으려고 기다리고 있었어요. 요즘은 회사에서 정산해 주는 퇴직금이 아닌 퇴직연금이 필수이다 보니 월급날 각 은행 퇴직연금계좌로 입금이 되는 시스템인데요. 퇴사 당시 회사에서 퇴직금은 은행에서 전화 오고 바로 입금될 거다라고 말했고, 저도 알아서 입금되겠지 하고 신경 안 쓰고 있던 찰나에 지난주에 국민은행에서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고객님 퇴직금을 수령하시려면 무슨 계좌가 있어야 되는데 고객님은 그 계좌가 없다고 비대면으로 만들 수도 있고, 그게 어려우면 지점에 방문해 달라는 내용이었어요. 급히 국민은행 어플에 접속해서 챗봇한테 물어봐도 내가 원하는 대답은 안 해주고... 결론은 퇴직연금을 수령받으려면 퇴직연금 개인용 IRP계좌를 만들어뒀어야 회사에서 넣어준 퇴직연금이 해지가 되고 개인 IRP 계좌로 은행에서 입금을 해주는 게 저는 그 개인 IRP계좌가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비대면 인증을 통해 개인 IRP 계좌를 만들어주었어요. 
 


국민은행 퇴직연금 개인 IRP 계좌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국민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셔도 가능하고 저는 핸드폰이 편해서 국민은행 스타뱅킹 어플로 퇴직연금 개인 IRP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우선 국민은행 스타뱅킹 어플에 접속하셔서 로그인 하신다음에 상단 오른쪽 전체메뉴 선택 후 상품가입 메뉴를 눌러주시면 여러 가지 상품들이 나오는데 퇴직연금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개인형 IRP가입하기를 눌러주시고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개인형 IRP 계좌는 두 종류인데 퇴직금 수령용과 적립식 개인 IRP가 있습니다. 저는 퇴직금 수령 후 퇴직연금으로 투자할 생각이나 수익을 늘릴 생각이 없어서 바로 해지하고 제 계좌에 넣어두고 싶어서 단순하게 퇴직용 개인 IRP 계좌를 선택하고 만들었습니다. 투자성향분석 설문을 완료해 주시고 차례대로 진행한 다음 신분증 확인 후 계좌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난주 수요일 저녁에 개인 IRP 계좌를 비대면으로 만들어놓고 이렇게 하는게 맞나 싶더라고요.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어제 국민은행 어플에서 알람이 왔습니다. 고객님의 DC제도 퇴직연금이 해지되어 지급 등록이 완료되었으며 입금 예정일은 오늘이라는 내용의 알람이었어요. 오늘 확인해 보니 회사 DC제도 퇴직연금이 해지가 잘 되어서 제가 지난주에 만들었던 개인 IRP 계좌에 잘 입금이 되었습니다. 이제 개인 IRP계좌를 해지 신청해야만 퇴직금을 제 통장으로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퇴직연금 개인 IRP 해지방법은 아래를 잘 따라가 주세요.

 

 

 

국민은행 개인 IRP 계좌의 해지 방법은 이렇습니다. 전체 메뉴 선택 후 상품관리 메뉴를 눌러주고, 퇴직연금 해지 메뉴로 들어가신 다음 진행 하시면 되는데요. 해지할 계좌를 선택해주시면 퇴직금 수령을 위한 개인 입금계좌정보를 입력해 주시고 세금납부 주소에 본인 거주지 행정관청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어플에서 하라는 대로 간단하게 입력만 하면 되니까 어려우시지는 않을 거예요. 

 

 

퇴직연금 수령을 위한 정보가 다 입력이 되고 나면 이렇게 예상 금액과 입금 예정일자를 알려줍니다. 이것도 바로 해지되서 입금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신청 해지한 날로 하루가 더 걸리네요. 내일은 어렵게 만들고 해지한 퇴직연금이 제 통장으로 들어오겠네요. 대충 계산해 보니 저는 개인 IRP 계좌 등록하고 해지해서 퇴직금이 통장으로 들어오는 시간이 공휴일 제외하고 4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저한테는 나름 길고 길었던 퇴직연금 수령 방법에 대한 글이였습니다. 다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반응형